아래 내용은 인터넷에서 퍼온 글입니다.^^

한날한시에 태어나도 어떤 사람은 왕자로 태어나고 어떤 사람은 거지로 태어난다. 그렇다고 당신 자신의 금전운과 재테크 체질을 탓하며 땅을 치고 애통해만 할 것인가. 지금부터 당신의 금전운과 재테크 체질을 개선하자. 이런 난세야말로 진정 스스로의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노력과 신의 계시와 비호까지 필요한 시기가 아니던가.
PRE-STEP 직장 3년차, 당신이 여전히 가난한 이유는?

1 가계부를 쓰고 있다 (YES → 2 / NO → 3) 
2 새로 알게 된 절약 팁은 실천해본다 (YES → 7 / NO → 6)
3 인간관계가 좋은 편이다(YES → 4 / NO → 5)
4 생활비가 수입의 1/3을 넘는다(YES → G / NO → 10)
5 인터넷이나 홈쇼핑 하는 것을 좋아한다 (YES → 8 / NO → 9)
6 지갑에 10만원 이상 들어 있지 않으면 불안하다(YES → A / NO → 10)
7 마트나 편의점에 나도 모르게 들어가버린다(YES → 8 / NO → B)
8 취미를 위한 돈은 식비를 줄여도 괜찮다(YES → D / NO → C)
9 신용카드 포인트 모으는 것을 좋아한다(YES → E / NO → 8)
10 주 3회 이상 저녁을 외식 혹은 인스턴트를 사다 먹는다(YES → F / NO → 7)


A 나의 완벽한 재테크, 대회에 나가볼까 
뻔한 수입에 지출만 단순히 기록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 월말&연말 결산과 품목별 결산, 그리고 예산 세우기 등으로 돈의 흐름을 확실히 파악하여 나쁜 지출 습관을 고쳐보자. 
B 자린고비도 울리고 싶다고 
택시도 안 타고 스타벅스도 가지 않는 당신이 여전히 가난한 이유는 단 한 가지다. 단지 10원, 20원을 쓰지 않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 더욱 중요한 것은 종자돈을 늘리는 것이다. 
C 내가 빌 게이츠만큼만 벌었어봐 
금전 감각도 가지고 있고 아껴 쓰기도 하는 당신. 그렇다면 문제는 단 한 가지다. 아뿔싸, 수입이 너무 적은 것. 이제부터 수입을 늘릴 방법을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D 취미 없이는 못 살아, 나 혼자서는 못 살아 
당신은 진정으로 즐겁다. 그러니 당신의 수입은 몽땅 당신의 취미를 위해 사용된다. 취미도 좋지만 생활도 중요하므로, 돈이 너무 들어가는 취미는 일단 생활 기반을 세우고 나서 하도록. 
E 카드는 나의 힘이요, 내 생명 되시니 
100만원짜리 핸드백을 12개월 할부하면 불과 10만원도 채 되지 않잖아, 게다가 포인트도 쌓이고, 하며 마구 할부로 고가의 쇼핑을 하는 재미에 빠져 있는 당신. 카드는 빚이다. 
F 잘 먹은 귀신은 때깔도 좋다고 
먹는 게 남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당신. 지나치게 잘 먹으면 는 것은 높은 엥겔계수와 체지방이다. 당신은 모든 수입을 외식과 마트에 쏟아붓고 있지는 않은지 생각해보자. 
G 이 내가, 잘난 내가 수준이 있지… 
월세가 비싼 집에 살거나 교통비가 너무 들면 낭비를 하지 않아도 언제나 돈이 부족하다. 기본 생활비는 수입의 30% 이내를 목표로 하자. 이럴 때는 이사를 하는 것도 방법이다. 



ACTION! 재테크 영구가 천재 소년으로 등극하는 3단계 

STEP 1 무조건 적금을 하나 가입하라 
일단 2년 안에 1000만원을 모으는 것을 목표로 해보자. 1년에 500만원을 모으는 것이므로 크게 부담을 갖지 않으면서도 성취했을 때 자신감과 성취감을 얻을 수 있으며, 그것이 재테크의 시작이다. 매달 40만원 정도 모으면 1년에 480만원, 2년이면 1000만원이 된다. 물론 1000만원으로는 집을 사거나(아니 전세값도 되지 않는다) 할 수 있는 큰돈은 아니지만, 일단 저축하는 습관을 들이고 저축으로 인한 자신감을 회복하는 것이 이 단계의 목표다. 

STEP 2 목표 금액과 기간, 적립액을 역산한다 
자, 아직 한 번도 스스로 저금을 해본 적이 없는 사람은 다시 1단계로 가라. 여기는 스스로 1000만원 이상을 적금 등으로 모아본 사람만 오는 곳이다. 당신은 성취감도 가지고 있고 최소한의 끈기력도 가지고 있다. 그러면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단지 돈을 모으고 싶다, 부자가 되고 싶다라는 목표는 이루기 어렵다.
당신 인생의 목표가 외국계 기업의 임원이라고 하자. 당신에게 일단 가장 걸림돌은 외국어 실력이다. 그것을 위해 당신은 먼저 외국어 실력을 향상시키고, 그 뒤에 이직한 후 MBA를 따야 한다. 그렇다면 1년 동안은 국내 외국어학원에서 기초를 닦고 그 이후 미국으로 어학연수를 간다. 어학연수에 필요한 돈은 1년에 2000만원이라고 치자. 옆은 커리어에 따른 인생 계획과 그것에 필요한 경비를 산출하는 방법을 계산해보았다. 

>> 커리어에 따른 인생 계획 
STEP 1 당신의 10년 혹은 20년 인생의 최종 목표를 세운다 
예 > 외국계 기업의 ceo 
STEP 2 그것을 이루기 위해 당신에게 필요한 자격이나 조건 
예 > 외국어 실력, MBA 자격증이나 경영대학원 
STEP 3 기간과 관련된 러프한 계획 
예 > 20년 후 CEO 
5년 후 외국계 회사로 전직 
3년 후 MBA나 국내 경영대학원 진학 
2년 후 미국 어학연수 
STEP 4 필요한 경비 산출 
예 > 3년 후 경영대학원 진학에 필요한 경비 : 1000만원(직장과 병행)
2년 후 1년간의 미국 어학연수에 필요한 경비 : 2000만원(생활비, 학비 포함)
STEP 5 필요한 금액 산출 
예 > 그렇다면 당장 2년 후까지 당신은 2000만원을 모아야 한다 
STEP 6 한 달간 모아야 하는 금액 
예 > 1년에 1000만원이므로 한 달에 약 80만원(일단 이자 제외)

인생의 계획이란 커리어만 있는 것은 아니다. 독립자금이 필요할 수도 있고 결혼자금이 필요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목표란 1차, 2차, 3차 등으로 분류되어 각각 필요한 경비가 산출되어야 한다. 


STEP 3 이제, 낭비 없는 생활로 재테크 세계로 풍덩! 
이제 당신이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한 달에 꼭 모아야 하는 돈의 액수가 나왔다. 어떻게 모아야 할 것인가? 아무 생각 없이 펑펑 쓰기만 했다면 이제 당신은 절약과 계획이라는 가시밭길에 들어섰다. 결국 어느 날 돈벼락이라도 맞지 않는 이상, 결국 재테크의 시작은 작은 푼돈을 모으는 것에서 시작할 수밖에 없다. 천리 길도 한 걸음부터니까. 자, 지금부터는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작은 기술들을 당신에게 전수한다. 이것으로 시작하면 곧 당신도 경제 감각을 갖게 된다. 

잠깐! 가계부를 쓰고 있는가?
일단 당신의 경제 상태를 이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가계부를 쓰는 것이다. 그것도 단순히 기록만 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한 달에 한 번, 각 항목별로 계산하여 소비를 반성하고 다음 달 지출 계획을 세우자. 1년에 한 번 계산하는 것도 반드시 필요하다. 자신의 돈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면 돈을 모으는 요령 역시 알 수 있게 된다.
1 기본 생활비 계산 
일단 2개월 이상 상세한 가계부를 쓰고, 그것을 기본으로 자신의 생활에 꼭 필요한 돈을 계산한다. 돈 버는 능력 못지않게 필요한 것이 돈을 사용하는 능력이다. 
2 1년에 한 번 CEO처럼 개인 수지를 확인하자 
회계년도가 끝났을 때 회사의 수지를 맞추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개인적인 경제 상태를 회사의 CEO처럼 점검해보자. 
3 옷장과 냉장고를 열어보고 쇼핑을 간다 
일단 옷장을 열어보자. 옷이나 가방, 신발 등을 체크하고 쇼핑 리스트를 만든다. 중요한 것은 현재 가지고 있는 옷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쇼핑 목록이 무엇인지 체크하는 것. 식품 역시 마찬가지다. 
4 쇼핑할 때 일단 무조건 돌아온다 
리스트에 없는 물건이 탐이 날 때는 그냥 돌아온다. 사고 싶은 이유가 백 가지일지라도 말이다. 3일 동안 생각해보고 그래도 필요한 물건이면 산다. 
5 잘못 산 물건에 대해 자기 자신에게 패널티를 준다 
쓸데없는 물건을 한 번이라도 사면 그 다음 며칠, 혹은 몇 주일 동안은 자신에게 벌을 준다. 
6 비싼 물건일수록 여러 군데의 가게에서 비교 검토해서 구입한다 
가격 비교 사이트를 참조해도 좋다. 
7 싸다고 무조건 사거나 싼 물건만 사지 않는다 
오래 쓸 수 있는 물건을 사는 것이 더 경제적일 수 있다. 
8 사소한 물건이라도 함부로 쓰지 않는다 
클립, 압정 등 사소한 물건은 의외로 함부로 사게 된다. 
9 물건의 단가를 계산하자 
‘묶음으로 O개 OO원’이란 특별 세일 상품이 종종 있지만, 1개당 가격을 계산하여, 정말로 싼 것인지를 확인해보고 산다. 레스토랑의 코스 요리 등도 확인해보는 것이 효과적이다. 



ALERT! 이런 당신, 평생 가도 1원 한푼 모을 수 없다 
1 남으면 저축하지 뭐 
남으면 저축하는 것으로는 아무리 시간이 지나도 돈을 모을 수 없다. 월급 다음 날이나 그날로 저금을 자동이체해놓을 것. 
2 에계계, 이걸 모으려고
겨우 1000만원 모으려고 내가 이런 생고생을 해야 하나라고 생각하는 사람. 일단 1000만원을 모아보자. 1000만원을 손에 쥐는 순간 저축에 대한 의욕이 불끈 솟아난다. 2년에 1000만원이 너무 적다면 2000만원으로 높여보자. 
3 이왕 모으는 거라면 확 질러버려
쇼핑할 때마다 질러버리는 당신, 저금도 질러버리고 싶다. 쩨쩨하게 1000만원을 모으느니 수입의 50~70%를 저금해버릴까 생각한다. 그러나 저축은 지속하는 데 묘미가 있다. 중간에 해약해버리면 의미가 없다. 



SELF TEST 당신은 돈이 모이는 체질인가
□ 특별히 사치는 하지 않는데도 항상 돈이 부족하다 
□ 남은 돈만 저축한다 
□ 수수료가 드는 것은 알고 있으면서, 나도 모르게 편의점에서 돈을 찾곤 한다 
□ 은행이나 근무처의 적립저축은 써본 적이 없다 
□ 월급이나 보너스가 나오면 가끔씩은 사치를 부린다
□ 은행 계좌를 세 개 이상 쓰고 있다 
□ 은행 포인트 서비스를 모른다 
□ 인터넷 뱅킹을 써본 적이 없다
□ 가계부는 작심삼일이다 
□ 은행 통장은 장부에 기입(인터넷 통장의 경우는 프린트)한 적이 없다 

>> 진단 결과 
7~10개 꽝, 꽝, 꽝꽝!
자신도 모르는 새 항상 통장에 잔고가 없다. 정말 경제 감각 제로. 저금으로 시작한다. 
4~6개 노력이 필요하군요.
아직 경제 감각은 없지만 일단 저축에 대한 생각은 가지고 있다. 다만 아직은 돈을 모으지 못한 상태. 
0~3개 오호라, 경제 수재
계획적으로 돈을 사용하는데다가, 돈 관리 능력도 우수하다. 게다가 저축에 관한 지식도 풍부하다. 단, 방심은 금물! 앞으로 더욱 타고난 능력을 갈고 닦는다.
절약 체크 포인트 
□ 독립했다면, 필요 이상으로 관리비나 난방비가 많이 들어가는 큰 집에 살고 있지 않은가?
□ 교통비가 너무 많이 들어가는 먼 곳에 살고 있지 않은가?
□ 외식을 너무 자주 하지 않은가? 
□ 냉장고에서 오래 보관했다가 버리는 음식이 너무 많지 않은가? 
□ 똑같은 항목을 2번 이상 구매한 적이 있지 않은가?
□ 뭐든지 대량으로 구입해 쌓아놓고 살지 않은가?
□ 끝까지 사용하지 않은 화장품이나 샴푸, 세제, 조미료 등이 있지 않은가?
□ 값비싼 반조리 재료나 인스턴트 음식을 많이 먹지 않은가? 
□ 조카나 부모님 선물을 필요 이상으로 비싼 것을 하고 있지 않은가?
□ 필요하지 않은 강좌나 나가지 않을 학원 등을 끊은 적은 없는가?



HAVE FUN! 재미 삼아 읽자, 돈이 싫어하는 당신은 누구? 
+ 표정이 어두운 사람 
이런 사람은 실패만 생각해서 세상을 부정적으로 본다. 그 불안감이 얼굴이나 태도에 나타나 표정에 빛이 없어진다. 그런 사람에게는 함께 사업을 하거나 투자를 하자는 사람이 아무도 없다 

구부정한 사람
대부분 이런 사람은 자신감이 부족하다. 도전하기도 전에 ‘어차피 내가’ 하고 포기해버리므로, 시간이 흘러도 패배에서 벗어날 수 없다.

+ 눈에 띄지 않는 사람 
돈이 싫어하는 사람은 도대체 눈에 띄지 않는 사람이다. 어떻게는 자신을 감추어 눈에 안 띄려고 한다. 장점을 살려 눈에 잘 띄는 플러스의 강한 기운을 가진 사람이 되자. 

+ 무조건 절약만 하는 사람 
구두쇠처럼 절약만 생각하면 그것 자체에 집착하게 되어 새로운 것에 도전할 마음이 안 생긴다. 절약에는 한계가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정도껏 하는 것이 좋다. 남에게 부정적으로 비칠 정도라면 어느 누구도 좋은 일을 권하지 않는다. 

+ ‘바쁘다 바빠’가 입버릇인 사람
자신의 일도 제대로 소화하지 못하는 사람으로 비친다. 이러면 무능력해 보이거나 지나치게 자신을 혹사하는 사람으로 보일 수 있다. 

+ 신세타령이나 남 욕을 잘하는 사람
신세타령을 하거나 남 욕만 하는 사람은 남의 단점만 눈에 들어온다. 그런 사람 주위에는 똑같은 마이너스 사고를 하는 사람이 모이고, 서로 발목만 잡는 것이 된다. 

+ 팔랑귀를 가진 사람 
늘 친구 따라 강남 가는 사람, 남들이 좋다고 하면 일단 하고 보는 사람, 내키지도 않는 술자리나 동료와의 수다에 질질 끌려 다니는 사람은 절대적으로 시간을 낭비하는 사람이다. 

+ 잘못을 감추려 하는 사람
무언가 잘못했을 때 솔직하게 사과하는 사람, 곤란할 때에는 솔직하게 말하는 사람들을 의외로 사람들은 좋아한다. 당연히 돈도 좋아한다. 잘못을 감추려 하면 아무한테도 사랑받지 못하고 신뢰 받지 못한다.
금전운을 상승시키고 싶은가? 돈에게 사랑받고 싶은가?
미국 심리학자들의 실험에 의하면 자신은 운이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에게는 행운이 따르고, 돈도 자연스레 모인다고 한다. 돈을 좋아하는 사람은 돈에 대해 좋은 사고방식으로 생각한다. 비록 지금이 어떤 상황이라 하더라도 ‘어떻게든 되겠지’ 하고 긍정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것이다. 반면, 돈과 인연이 없는 사람은 ‘또 돈이 나갔네’ 하고 모든 것에 부정적인 방향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 사고방식의 차이는 겉모습과 행동에도 나타나므로 주의를 기해야 한다. 언제나 생긋생긋 웃는 사람은,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여 더욱 밝은 표정을 짓고, 좋은 일과 정보도 흘러 들어온다. ‘현실적인 고민과 불만이 있어도, 부정적인 사고는 안 된다. 돈은 밝은 곳에 모이는 법. 우선 부자가 된 이상적인 자신의 모습을 그려보자. 부자들은 모두 여기서부터 출발했다고 생각하자. 


SELF TEST 문항 중 해당하는 것에 체크하세요
□ 나는 행운아라고 생각한다 
□ 내가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은 확실히 전달할 수 있다 
□ 남에게 칭찬 받으려 노력한다 
□ 남에게 애교 부리는 것을 잘한다 
□ 잘못했을 때에는 솔직히 사과한다 
□ 나는 호기심이 왕성하다고 생각한다 
□ 남의 장점을 찾는 것을 잘한다 
□ 우울할 때에 행하는 리프레시법이 있다 
□ 시간을 소중하게 사용한다 
□ 단점을 극복하기보다 장점을 강화하는 편이 좋다 

>> 진단 결과 
8개 이상 빌 게이츠가 될 날만 기다리며 
만사가 긍정적인 당신은 자신의 생각을 남에게 확실하면서도 애교스럽게 전달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아마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이 장점으로 인해 늘 이익을 보고 있다. 당신의 긍정적인 면이 주변에 좋은 정보나 도움을 주는 사람을 끌어모으게 된다. 
6~7개 현영 뺨치겠어 
가끔씩 당신이 빠지곤 하는 우울함을 벗어던지면 된다. 이유는 자신감 부족 때문. 조금만 당신을 믿어볼 것. 즐겨 할 수 있는 취미를 찾으면 금전운이 높아진다.
3~5개 재테크계의 지킬 박사&하이드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이 왔다 갔다 나타나는 당신. 이상하게도 기분이 나빠졌다 하면 가속도가 붙어 점점 더 나쁘게 생각하는 특징이 있다. 이 습관만 고치면 당신의 금전운도 좋아진다. 
0~2개 당신은 흥부의 친구의 사촌의… 어쨌든 
지금처럼 행동하면 앞으로도 당신의 금전운과 재테크 실력은 아주 꽝이다. 자, 지금부터 긍정의 힘을 믿고 행동과 습관을 모두 고쳐보자. 일단 시작은 ‘뭐 괜찮겠지’라는 자기 암시. 이 말을 반복하다 보면 금전운도 좋아진다. 

Posted by 복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ssang 2009.01.05 12:15 신고  댓글주소  댓글쓰기 수정/삭제

    오옷..괜찮은 글인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