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BOX 개조 실시.
정말 좋은 넘 같다.
집에 32인치 LCD TV를 설치하고 이놈을 어떻게 잘 사용해 볼까 고민하다가..
디빅 플레이어나 DVD 플레이어를 장만하고자 했었는데..
집에 2년째 먼지와 함께 살고 있는 아직 포장도 뜯지 않은 XBOX가 있어서, 과감히 개조를 실시했다.
그리고 이 XBOX의 기능과 관련한 글을 인터넷에서 찾아서 여기 올린다.

출처는 케이벤치 임.

1.XBOX 어떻게 사용되고 있나?

얼마전 DivX를 지원하는 DVD플레이어 기사가 포스팅되자 회원들의 다양한 의견이 표출되었다. 그중에서 눈에 띄는 부분이 XBOX를 활용하는 방법이었다.

사실 XBOX는 일반인들에게 MS에서 만든 단순한 게임기로 알려져 있지만 컴퓨터업계에 관심이 있는 사용자들은 이것이 컴퓨터의 축소판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 또한 조금만 관심을 더 기울이면 ‘어둠의 세계(?)’에서 이미 다양한 방법으로 XBOX를 컴퓨터의 대체품으로 사용하는 방법이 공개되었으며 지금도 계속 연구중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product01.jpg

필자도 얼마전 우연찮은 기회로 XBOX를 만져보게 되었다. 막상 번들로 따라온 헤일로라는 게임을 한번 해보고는 허탈감에 빠졌다. 필자의 취미생활중 하나가 게임기를 모으는 것이기 때문에 90년대 중반부터 나온 게임기는 모두 소유하고 있다. 다들 나름대로 대작 게임이 존재하기 때문에 존재가치가 있지만 XBOX는 마땅히 즐길만한 게임이 아직까지 없다(성인을 위한 익스트림 비치발리볼이 있긴 하지만)는 점이 가장 큰 문제일 듯.
결국 여러 인터넷 사이트를 뒤진 결과 ‘어둠의 세계(?)’에 빠질 경우 XBOX를 새롭게 변모시킬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XBOX

‘어둠의 세계(?)’라는 것은 인터넷 서핑중 만난 단어로, 정식 판매 제품에 다양한 부가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모드칩을 달아 개조하는 것을 의미한다.

개조를 하게 되면 당연히 받을 수 있는 고객지원을 포기해야 한다. 여기서 한 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은 개조자체의 불법 여부를 들 수 있는데,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자신의 권리를 포기하면서 이에 대한 책임 역시 본인이 가져간다는 것을 염두해 둘 필요가 있다. 개조에 대한 모든 책임은 본인이 져야 하며 고장이 났을 경우 본인이 알아서 수리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실 고장이 나면 수리하기란 거의 불가능한 경우가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조를 하는 이유는 잃을 수 있는 것보다 얻을 수 있는 이점이 훨씬 많다는 점 때문일 것이다.

XBOX

XBOX의 개조는 단순하게 복사게임을 즐길 수 있는 플스2와는 완전히 다른 차원으로 단순 게임기인 XBOX를 다양한 부가기능을 가진 컴퓨터로 변화시킬 수 있게 되는 것에 의미를 둔다고 한다.

2.개조된 XBOX

XBOX 개조에 대해서는 필자가 특별히 설명할 것이 없다. 개인이 직접 할 경우 모드칩을 외국에서 구입해 직접 납땜을 해야 하는데, 무경험자에게는 무척이나 힘들고 어려운 과정이니 극히 드문 경우이다. 때문에 전자상가의 게임기 수리점 등에서 5만원 정도의 비용을 내고 모드칩을 장착하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이다.

xbox_mark02.jpg

초기에는 라이브(온라인으로 XBOX 게임하기)를 지원하지 못했지만, 최근에는 오리지날 XBOX로 부팅하거나 모드칩으로 부팅 가능한 기능이 있는 칩이 선보여, 이 칩으로 개조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한다.

XBOX의 또 다른 특징이라면 하드디스크를 내장하고 있다는 점이다. 모드칩을 설치할 경우 내장된 10~20GB 하드디스크를 최대 120GB 제품으로 교체할 수 있다. 향후 다양한 프로그램의 추가 및 영화 감상 등이 목적이라면 하드디스크 확장은 고려할만한 부분이다. 물론 이 경우 하드디스크 비용 외에도 설치비가 따로 든다. 이외에도 CD 인식 등을 고려하여 DVD-ROM을 개조해서 교체하는 경우도 있지만 상당히 힘든 부분이라고 언급들을 하고 있다. 이렇듯 개조된 XBOX는 이제까지의 XBOX와 다른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게 된다.


    -PC로 접속, 제어하는 XBOX

    network.jpg

    XBOX에는 기본적으로 10/100Mbps 랜포트가 장착되어 있다. PC와 연결은 바로 이 랜포트를 이용한다. XBOX를 개조하고 Evol-X와 같은 대시보드(관리 프로그램)가 설치되면 FTP나 Telnet 기능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
    PC와 XBOX를 직접 연결하기 위해서는 크로스방식의 랜케이블이 필요하다. 그리고 여기에 각각의 IP주소를 입력해 주어야 한다. 혹, IP공유기가 있다면 보다 쉽게 설정할 수가 있다. 보통 192.168.1.10x로 시작되는 IP를 할당받는데 XBOX의 Evol-X의 대시보드의 설정에 강제로 IP를 할당시켜주도록 되어 있다.

    xbox_mark03.jpg

    설정이 완료되면 FlashFXP와 같은 FTP프로그램을 사용해 XBOX에 접속하면(ID:XBOX 암호:XBOX) XBOX의 하드디스크 내용를 살펴보고 수정할 수 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XBOX 개조등을 다룬 커뮤니티 사이트를 인터넷 검색 등으로 생각보다 쉽게 찾을 수 있다.

3.HTPC로 변하는 XBOX : XBMP

XBOX를 어떻게 HTPC(Home Theater PC)로 사용할 것인가에 대해 의문이 들 것이다. 이런 의문은 간단히 풀린다. XBOX에는 인텔의 모바일 펜티엄3 733MHz와 nVidia의 그래픽코어가 내장되어 있다. 여기에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기능만 갖춰지고 코덱만 설치된다면 모든 조건이 충족된다. XBOX의 이러한 구성은 수많은 개조 매니아들의 입맛을 자극하여 지금도 계속 새로운 툴들이 개발되고 있다. 이중에서 가장 뛰어난 툴로 평가받고 있는 것이 XboxMediaPlayer이다. 현재 2.3버전까지 개발되었으며 메뉴를 비롯하여 한글화가 잘 이뤄진 프로그램으로 SMI 확장자를 가진 한글자막까지 지원되고 있어 더 이상 바랄게 없는 프로그램이다.

XBOX

XBOX

XBOX

XboxMediaPlayer(줄여서 XBMP)XBMP는 단순하게 동영상만 재생하는 기능 외에도 MP3 파일이나 사진을 재생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최근 PC기반의 멀티미디어 재생기기들이 가전제품으로 탈바꿈하여 선보이는 것과 긴밀한 관계가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XBOX

XBMP 의 기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XBMP 기능리스트

    1. Divx 플레이백(3.x/4/5 코덱 지원)
    2. XVID 지원
    3. MP3 재생
    4. 오그보비스(OGG/OSM) 재생
    5. 윈도우미디어 파일(WMA/WMV/ASF 재생, WMV9는 DLL 파일을 추가해 재생)
    6. AC3 오디오 지원(AC3 출력)
    7. VCD/SVCD 지원(MPEG1/MPEG2)
    8. 자막지원(SMI 등)
    9. XNS/SMB 네트워크를 통한 파일 스트리밍 지원
    10. 필터를 통한 고화질 지원
    11. ISO9660 파일 포맷 호환
    12. VOB/IFO 재생(DVD용 자막)
    13. Relax를 통한 확장자가 ISO, BIN, IMG, ZIP 파일 직접 재생
    14. 지역설정에 맞은 언어 제공
    15. 플레이리스트 저장
    16. 국가별 자막 및 GUI 폰트
    17. 다양한 네트워크 및 공용폴더
    18. 향상된 슬라이드쇼 및 썸네일 지원
    19. XBFillezilla를 통한 FTP서버
    이외에도 다양한 부가기능 (DVD 재생은 XBOX 기본 기능에 포함)

위의 기능을 살펴보면 알겠지만 현재 사용되고 있는 대부분의 비디오 코덱을 지원하고 있다. 더불어 퀵 타임이나 리얼 플레이어 등도 주 DLL파일을 복사해 넣으면 재생이 가능하다고 한다.
오디오 코덱의 경우에도 사용자들이 가장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5.1채널의 AC3 출력이 가능하기 때문에 홈씨어터 용도로도 많이 활용되고 있다.


    -네트워크 플레이어 기능

    이러한 단순 재생 기능 외에도 가장 매력적인 기능이 네트워크를 통한 동영상 재생이다. 현재 일부 가전용 DivX 플레이어에서 네트워크를 통한 플레이를 지원하지만 개조된 XBOX처럼 컴퓨터와 친밀도가 높지는 못하다.

    XBOX

    개조된 XBOX에서 사용되는 네트워크 플레이 기능은 'Relax XNS Server'를 이용하는 방법과 ‘SMB Shares'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SMB Shares'는 윈도우의 공용폴더를 이용한다. 이보다 더욱 널리 사용되는 방법이 Relax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스트리밍을 구현하는 방법이다. (Relax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ttp://www.raforce.nl 에 보다 자세히 언급되어 있다.)

    Relax 프로그램은 크게 Relax.exe와 Relax_ns.exe파일이 있는데 첫 번째는 윈도우2000이나 윈도우XP에서 서비스로 등록해서 스트리밍을 구현하는 방법이며 Relax_ns.exe는 단독 프로그램을 통해 스트리밍을 구현한다. 일부 사용자들의 경우 서버역할을 하는 컴퓨터의 시작프로그램에 등록해 언제든지 XBOX에서 서버 역할의 컴퓨터의 데이터를 찾아올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Relax에서는 완벽하지는 않지만 한글폴더나 파일이름이 제한적으로 지원되고 있으며, SMB에 비해 훨씬 부드럽게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고, 2개 이상의 폴더를 지정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 많이 사용되고 있다.

4.프로그레시브, HD 지원하는 XBOX

XBOX

XBOX를 이용해 프로그레시브 모드, HD출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별도로 판매되고 있는 XBOX 확장 AV팩을 필요로 한다. 기본으로 포함된 표준 AV케이블의 경우 Composite 단자와 스테레오 사운드 출력만을 지원한다. 때문에 고화질 AV를 위해서 S-Video 출력이나 컴포넌트 영상 출력을 필요로 한다. 또한 돌비디지털 출력을 위해서는 역시 광출력이나 코엑셜 단자도 필요하다.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별도의 옵션 팩을 구매해야 하는데, 현재 마이크로 소프트의 정품 이외에도 다양한 써드파티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

    NTSC  720x480  @  4:3
    NTSC  720x480  @ 16:9
    PAL    720x576  @  4:3
    PAL    720x576  @ 16:9
    HDTV 1280x720  @ 16:9
    HDTV 1920x1080 @ 16:9

XBMP에서 설정가능한 해상도는 PC 기반의 프로그레시브 모드로 기본 Composite, S-Video 출력의 480i 는 물론이고, 상기 해상도의 프로그레시브 모드 출력에 4:3, 16:9 의 화면 비율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PC에 기반한 XBOX(물론 개조된...) 는 코덱에 대한 접근에서 유연성이 있으므로, 일반 가전제품에 비해 유리해 사용자들이 솔깃하고 있는 내용이다. 더불어 최근 AV매니아들이 관심을 두고 있는 업스케일링(480i, 480p의 영상을 720p, 1080p 로 출력해준다.) 비디오 출력에 대한 지원도 가능하기 때문에 XBOX 내 XBMP 에 대한 관심은 최근 AV 매니아에게 관심꺼리로 대두되고 있기도 하다.

XBOX

이렇듯 프로그레시브 모드나 HD출력에 관한 XBOX의 XBMP의 기능은 최근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DivX 코덱의 프로그레시브 모드 지원, 기타 다수 코덱에 의한 영상 등을 거의 대부분 재생할 수 있다는 매력적인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물론, DVD 재생을 비롯하여, 유연성 있는 가전기기의 모습처럼 코드프리 된 DVD 감상 등의 목적으로도 활용되고 있기도 한데, 놀라운 것은 이처럼 개조된 XBOX가 차후 디지털 가전제품의 역할을 미리 보여주고 있다는 점이다.

    -HTPC 용도를 위한 부가장치

    XBOX

    XBOX

    일단 DVD킷이 필요하다. 개조한 XBOX는 DVD킷이 없이도 DVD를 코드프리로 감상할 수 있으나, HomeTheater의 특성상 리코컨은 AV용도에서는 필수라 하겠다.

XBOX

XBOX

    XBOX의 정품 리모컨은 XBMP와 환벽하게 호환되고 있으며, 이 리모콘을 사용할 경우 각 섹션별 탐색 기능 및 고속 탐색 기능(2X, 4X, 8X, 16X, 32X - 이 기능은 DivX에서도 적용된다), 최대 10배의 화면 확대, 모든 메뉴를 리모컨으로 이동/실행 할 수 있다.

    만일, 고용량의 하드디스크가 개조된 XBOX 내에 포함되어 있다면 MP3나 동영상 등을 하드디스크에 담아두고 때에 따라 감상할 수 있는, 미래형 가전기기의 역할을 대신할 수 있을 것이다.

5.XBOX, 구형 게임기 에뮬레이터로 변신

xbox_image_joy01.jpg

개조 XBOX가 보여주는 또 하나의 놀라움은 다양한 게임기 에뮬레이터 기능이다. 초등학교부터 오락실을 밥 먹듯이 드나들던 사람이라면 아련한 추억이 떠오를 만도 할 것이다. 벽돌깨기, 갤러그, 보글보글, 그리고 스트리트파이터... 이런 고전게임을 TV화면으로 즐길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것이 바로 개조 XBOX의 역할 중 하나이다.

XBOX

XBOX용 에뮬레이터는 아직 버전이 0.X가 대부분이지만 나름대로 완성도를 높이고 있다. TV화면에서 게임패드로 즐기는 에뮬레이터를 통한 게임이야 말로 과거에 즐겼던 게임의 재미를 흠뻑 느끼기에 충분케 한다. 대단한 유혹이라면 유혹일 듯.

현재까지 개발된 에뮬레이터는 아래와 같다.

XBOX

    1. N64 에뮬레이터
    2. Mega CD, Genesis 에뮬레이터
    3. NeoGeo Pocket 에뮬레이터
    4. MAME 에뮬레이터
    5. MSX/MSX2/MSX2+ 에뮬레이터
    6. 게임보이 시리즈 에뮬레이터
    7. 피씨엔진 에뮬레이터
    8. SNES/SFC 에뮬레이터
    9. 슈퍼패미콤 에뮬레이터
    10. 아타리 에뮬레이터
    기타 등등

위에서 소개된 게임엔진 이외에도 다양한 게임들의 에뮬레이터가 현재도 개발되고 있으며 출시된 제품들은 더욱 많은 게임을 지원하는 신버전들이 발표되고 있다.(글을 포스팅 하는 시점에서는 PS1 에뮬레이터까지...) 현재 이들 에뮬레이터는 지속적인 진행형이므로 차후 완성도 높은 에뮬레이터 역시 XBOX 사용자들은 기대하고 있다고.

XBOX

XBOX

다만 XBOX의 하드웨어적인 특성상 64MB가 넘어가는 롬파일은 구동이 불가능하다. 이유는 XBOX가 64MB의 메모리를 장착했기 때문이다. XBOX에 롬에뮬레이터를 설치하는 방법은 앞에서도 언급한 FTP 를 이용해 컴퓨터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법으로 진행된다. 이와 관련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인터넷에서 XBOX 개조 등의 검색으로 쉽게 찾을 수 있다.


6.하드디스크를 통해 즐기는 XBOX 게임

XBOX를 개조하고 하드디스크를 추가할 경우 얻을 수 있는 또 하나의 장점은 하드디스크에 게임을 통째로 넣어두고 실행할 수 있다는 점이다. 정품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들도 게임에 따라서 상당한 로딩시간으로 짜증나는 경우가 있다.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개조를 통한 하드디스크 장착이다.

XBOX

XBOX

사용방법은 ‘HDD Loader’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정품 CD나 DVD를 하드디스크에 복사한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XBOX 하드디스크에 특정 폴더에 데이터를 복사하고 이 데이터들을 관리해 준다. 이러한 문제점으로 최근에 출시된 일부 게임들은 하드디스크에서 실행되는 것을 방지하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방패가 업그레이드되면 창도 따라서 업그레이드되기 마련. 지금도 계속 프로그램은 업데이트되고 있다고.

joy01.jpg

이보다 조금 발전된 방법으로 컴퓨터에서 XBOX에서 FTP로 연결해서 게임을 넣는 방법도 있다. ‘xISO xFER’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되는데, XBOX로 이동시킬 ISO 이미지를 지정하고 XBOX 설정을 해준 뒤에 데이터를 복사하면 된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XBOX의 게임CD는 일반 CD-ROM이나 DVD-ROM에서는 인식할 수 없다. XBOX의 파일포맷은 일반적인 CDFS가 아니라 자체적인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으로, 컴퓨터에서 FTP를 이용해 XBOX로 게임을 옮기는 것은 별도의 만들어진 ISO 이미지를 사용하였을 경우이다.

xbox_image_plug.jpg

얼마전 XBOX 판매량을 급격하게 상승시켰던 DOA 익스트림 비치발리볼(이하 DOAX)는 18세미만 판매 불가이지만 개조된 XBOX에서 몇 가지 수정을 가하면 30세미만(?) 시청 불가 수준으로 변모시킬 수 있다고 한다. 하드디스크에 있는 DOAX의 일부 텍스처를 패치하여 누드 게임으로 만들어 준다는 것인데, 현재는 DOAX 이외에도 DOA3에 관한 누드 프로젝트가 진행중이라고 한다. 특히 DOA 시리즈를 개발한 테크모사의 텍스처를 편집할 수 있는 포토샵용 플러그인이 공개된 상태로 DOA 시리즈 누드 열풍은 당분간 계속될 것이라고.


7.XBOX는 정말로 “X” BOX이다.

X라는 단어가 의미하는 바는 무척 크다. XBOX의 X는 다양한 가능성을 의미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 제품을 게임기로 만들었지만 호기심이 많은 수많은 매니아들은 게임기로 놔두지 않고 있다. 이미 XBOX는 다양한 개조 프로젝트를 통해 게임기 이상의 그 무엇을 수행하고 있다.

xbox_mark01.jpg

지금까지 소개한 DivX 플레이어, 네트워크 미디어 플레이어, MP3/사진 플레이어, 코드프리 DVD 플레이어, HDD 게임기, 게임기 에뮬레이터 이외에도 우리가 시도하지 않은 다양한 기능들이 존재한다. 이미 알려진 XBOX 리눅스 프로젝트라던가, 일부 사용자들이 이용하고 있는 FTP서버로 사용하기, 이외에도 앞으로 수많은 시도가 계속 될 것이다.

사용자들의 관심이 지속되는 한 XBOX의 X가 의미하는 것은 정말로 엄청나게 늘어나게 될 것임을 예상할 수 있다.

xbox_mark03.jpg

하지만 우리가 개조된 XBOX에서 바라는 것은 각각의 사용자 개성에 맞게 진보된 게임기, 미디어 플레이어 기기이다. (앞서 언급된 다양한 가능성(?)들은 음성적인 방법인 만큼 한계가 있기 마련이다.) 우리 개인이 한번쯤 생각해본 각종 기기들의 가능성을 개조된 XBOX가 대신해주고 있는 셈이다. 이처럼 최근 디지털 가전기기의 가야할 길을 개조된 XBOX가 보여준다고 해도 전혀 과언은 아닐 것이다. 다만, 개인적으로 음성적인 찜찜함 보다 정당한 제품으로 만나봤으면 하는...


Posted by 복이
TAG ,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ssang 2007.11.20 14:00 신고  댓글주소  댓글쓰기 수정/삭제

    혹시 필요없음 나한테 버리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