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제사의 모습은 어떠합니까?
예수님께서 종의 모습으로 이 땅에 오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개역한글
히브리서 10장
1절 율법은 장차 오는 좋은 일의 그림자요 참형상이 아니므로 해마다 늘 드리는 바 같은 제사로는 나아오는 자들을 언제든지 온전케 할 수 없느니라
2절 그렇지 아니하면 섬기는 자들이 단번에 정결케 되어 다시 죄를 깨닫는 일이 없으리니 어찌 드리는 일을 그치지 아니하였으리요
3절 그러나 이 제사들은 해마다 죄를 생각하게 하는 것이 있나니
4절 이는 황소와 염소의 피가 능히 죄를 없이 하지 못함이라
5절 그러므로 세상에 임하실 때에 가라사대 하나님이 제사와 예물을 원치 아니하시고 오직 나를 위하여 한 몸을 예비하셨도다
6절 전체로 번제함과 속죄제는 기뻐하지 아니하시나니
7절 이에 내가 말하기를 하나님이여 보시옵소서 두루마리 책에 나를 가리켜 기록한 것과 같이 하나님의 뜻을 행하러 왔나이다 하시니라
8절 위에 말씀하시기를 제사와 예물과 전체로 번제함과 속죄제는 원치도 아니하고 기뻐하지도 아니하신다 하셨고 (이는 다 율법을 따라 드리는 것이라)
9절 그 후에 말씀하시기를 보시옵소서 내가 하나님의 뜻을 행하러 왔나이다 하셨으니 그 첫 것을 폐하심은 둘째 것을 세우려 하심이니라
10절 이 뜻을 좇아 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단번에 드리심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거룩함을 얻었노라

아가페 쉬운 성경
히브리서 10장
1절 율법은 앞으로 오게 될 좋은 것들의 그림자에 불과하며 참된 것의 완전한 모양이 아닙니다. 율법 아래 있는 사람들은 해마다 똑같은 제사를 드립니다. 그러나 이 제사를 가지고 예배드리러 나오는 사람들이 완전해질 수는 없습니다.
2절 만일 율법이 그들을 완전하게 할 수 있다면 예배드리는 사람들이 깨끗하여져서 더 이상 죄의식도 느끼지 않았을 것이며, 제물을 드리는 일도 그쳤을 것입니다.
3절 그러나 제사는 해마다 자기의 죄를 생각나게 합니다.
4절 그것은 황소나 염소의 피로는 죄를 깨끗게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5절 그래서 그리스도께서 세상에 오셨을 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제사와 예물을 원하지 않으시고, 나를 위해 한 몸을 예비하셨습니다.
6절 또한 태워 드리는 제사인 번제와 죄를 씻는 제사인 속죄제도 기뻐하지 않으십니다.
7절 그 때, 내가 말하기를 ‘하나님, 보십시오. 나에 관해 율법책에 기록된 대로 하나님께서 내게 원하시는 일을 하러 왔습니다.’"
8절 이 말씀에서 그리스도는 먼저 "하나님께서는 제사와 예물을 기뻐하지 않으시고, 번제와 속죄제도 원하지 않으신다"고 하셨습니다. 이런 것들은 율법이 명령하는 제사들입니다.
9절 그리고 나서 "내가 왔습니다.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일을 하려고 왔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즉 하나님께서는 새로운 제도를 세우시려고 첫 번째 제사 제도를 폐지하신 것입니다.
10절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일을 하셨습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단번에 몸을 드리신 제사를 통해 거룩함을 입었습니다.

현대인의 성경
히브리서 10장
1절 율법은 장차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주실 그 좋은 것들을 어렴풋이 보여주는 그림자에 지나지 않을 뿐 실체는 아닙니다. 그래서 옛 제도에 따라 희생제물을 해마다 반복해서 드렸지만 사람들은 결코 구원받지 못하였습니다.
2절 만일 거기에 구원할 능력이 있었다면 단 한 번의 희생제물로도 충분해야 할 것이고 예배드리는 사람들도 그것으로 정결해져서 죄짓고자 하는 마음이 사라져야 마땅합니다.
3절 그러나 사실은 그와 반대였습니다. 해마다 드리는 희생제사는 그들의 마음을 순화시키기는 커녕 도리어 불순종과 죄를 되새기게 하였으니
4절 황소와 염소의 피로는 실제로 죄를 제거할 수 없는 것입니다.
5절 그리스도께서 이 세상에 오셨을 때 이렇게 말씀하신 것도 이 때문입니다. ㄱ) `오, 하나님, 황소와 염소의 피로는 흡족해 하실 수 없는 당신은 당신의 제단에 희생제물로 삼으시려고 저를 인간이 되게 하셨습니다. (ㄱ. 70인역 시40:6-8)
6절 죄를 용서받고자 당신 앞에 죽여 태운 희생제물도 당신의 마음을 흡족하게 해드릴 수는 없었습니다.
7절 그래서 나는 `보십시오, 성경에 기록된 대로 제가 당신의 뜻을 이루려고 목숨을 버리기 위해 왔습니다'하고 말씀드린 것입니다.
8절 그리스도께서는 옛 제도가 요구하는 여러가지 희생제물로는 하나님을 흡족하게 해드리지 못한다는 것을 말씀하신 후에
9절 `나는 내 목숨을 버리기 위해 왔습니다'라고 덧붙여서 말씀하셨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훨씬 더 나은 제도를 세우시려고 첫번째 제도를 폐지하셨습니다.
10절 그리고 이 새로운 계획 아래 우리를 위해 단 한 번 죽으신 그리스도의 죽음으로 우리는 죄를 용서받아 거룩한 사람이 되었습니다.

하나님 : 좋은 일, 참 형상, 단번에 정결케 하실 수 있는 분, 주, 제사와 예물을 원하지 아니하심, 한 몸을 예비하심, 하나님의 뜻, 둘째 것, 예수 그리스도의 몸, 거룩함

우리 : 율법, 해마다 늘 드리는 같은 제사, 나아오는 자들, 섬기는 자들, 해마다 죄를 기억하게 하는 것, 황소와 염소의 피, 나, 번제, 속죄제, 우리

율법을 따라 드리는 것이 아닌, 하나님의 뜻인 주님을 통한 제사를 드리자.

도전 : 내 안에 자리 잡은 율법주의적인 것에 얽메여 있는 것들 중 주님으로 인해 거듭날 부분들을 과감히 벗어버리자.
상황 : 내 안에 스스로 주님을 경배하고픈 마음이 생겨서 전심으로 드리는 예배가 되어야 하는데, 간혹 아주 간혹.. 아니 자주.. 아주 자주... 형식에 얽메인 예배를 하는 내 모습을 발견한다... ㅡ.ㅠ
변화 : 내 안에 이제 점점 커져가는 주님을 향한 사랑이 더욱 충만하여져서 늘 기쁨으로 예배하며 찬양하는 내 모습을 찾고 싶다.

Posted by 복이
l